
[K라이프저니 | 이여름 기자] 2025년 10월 3일 세계적인 보디빌딩.피트니스 단체인 나바(NABBA)가 주관하는 '2025 나바코리아 PDQ전'이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아이벡스(IVEX)에서 열렸다.
남자클래식 모델 부문에서 프로카드를 획득한 주인호가 완벽한 근육미를 뽐내고 있다. 프로카드를 획득한 주인호는 같은날 열리는 '나바 프로쇼'에 진출할 자격을 얻었다.
NABBA(National Amateur Body-Builders' Association)는 1950년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아마추어 보디빌딩 조직이다. 현재까지 70여 개국 이상의 회원국을 보유하며 전 세계 보디빌딩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NABBA의 가장 유명한 대회는 'NABBA 미스터 유니버스(Mr. Universe)' 대회다. 이 대회는 할리우드 액션스타이자 전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1967년 아마추어 부문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 무대로 잘 알려져 있다.
슈워제네거 외에도 스티브 리브스, 레그 파크 등 보디빌딩 역사에 길이 남을 전설적인 선수들이 이 무대를 거쳐갔다.
프로 보디빌딩의 대명사인 IFBB(International Federation of Bodybuilding and Fitness)와 달리, NABBA는 아마추어 중심의 조직 운영을 고수하고 있다. 상금보다는 명예와 스포츠맨십을 강조하는 전통적 가치를 중시하며, 보다 클래식하고 미적인 체형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NABBA는 남자 보디빌딩뿐만 아니라 여자 피규어, 비키니, 피트니스 등 다양한 부문의 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주니어부터 마스터즈까지 연령대별 체급을 세분화해 더 많은 선수들에게 참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NABBA 코리아가 활동하며 매년 국내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국내 우승자들은 세계 대회 출전 자격을 얻어 글로벌 무대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나바코리아 대회는 세계적인 인지도와 명성으로 수많은 선수들이 참가를 희망하는 대회로 유명하다.
보디빌딩이 단순한 근육 과시를 넘어 예술의 경지로 승화된 스포츠임을 증명해온 NABBA는 앞으로도 전 세계 보디빌딩 팬들에게 영감을 주는 조직으로 남을 전망이다.
klifejourney2025@gmail.com
[저작권자ⓒ K라이프저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